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무인단속카메라 신호위반 조건

이크바이리 앤 스포츠 2024. 6. 27. 14:21

 

신호위반 무인단속카메라 앞에서 아슬아슬하게 지나가다 과태료 고지서를 받게 되면 정말 억울하실 겁니다. 도대체 신호위반이 되는 조건은 무엇이고 어떻게 하면 무인단속카메라 신호위반에 걸리는지 과태료와 범칙금 규정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무인단속카메라 신호위반 조건

 

 

무인단속카메라를 지날 때 신호위반에 단속되는 조건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신호위반에 단속되는 데는 보통 2개의 센서가 있습니다. 하나는 도로 위 정지선 부근(1번 센서)에 있으며, 또 하나는 정지선을 넘어 카메라가 위치하는 곳 부근(2번 센서)에 있습니다.

 

신호위반 단속이 되는 조건은 적색 신호로 바뀌었을 때, 이 두 개의 센서 모두를 통과하는 경우가 됩니다.

 

즉, 신호등이 빨간불로 바뀌었을 때 1번 센서를 밟으면 1차 경고를 받습니다. 그리고 2번 센서까지 밟는 경우 신호위반 단속,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신호위반 과태료 조회방법

나의 신호위반 과태료를 조회해보고 싶다면 경찰청 교통민원24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조회할 수 있습니다.

 

 

신호위반 단속카메라에 찍혔는지 아슬아슬하다면 과태료 고지서가 날아오기 전에 홈페이지를 통해 미리 과태료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신호위반 과태료 및 범칙금

신호위반 과태료와 범칙금의 차이가 헷갈릴 수도 있으실 것 같아 두 개념의 차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과태료는 무인단속카메라에 단속되었을 때 내는 벌금인 반면, 범칙금은 현장에서 교통결찰에 의해 단속될 때 벌점과 같이 부과되는 벌금을 말합니다.

 

여기서 한 가지 팁이 나오게 됩니다.

 

 

과태료를 범칙금으로 전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경찰청 교통민원24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과태료를 범칙금으로 전환할 수 있으니 아래에서 진행해보세요.